(인터뷰)박치영 생기한의원 서초점 원장 “편평태선, 면역력 높이는 한방치료로 해결”

입력 : 2016-11-14 오전 9:30:00
편평태선은 피부와 점막에서 주로 발생되는 질환이다. 심한 가려움증을 동반하며 손목, 정강이, 엉덩이, 눈꺼풀, 두피와 함께 입안의 볼 안쪽 점막, 혀, 입술 등에서도 나타난다.
피부에 발병하는 경우 병변의 경계가 뚜렷하게 나타나 일상생활에 많은 불편을 초래하는 질환이다.
 
이에 대표적인 난치성 피부질환중 하나인 편평태선의 원인과 증상, 한방 치료법을 알아보기 위해 2016년 도서출판 북인에서 <한국의 명의 40>에서 난치성 피부질환 명의로 선정된 생기한의원 서초점 박치영 원장을 만났다.
 
편평태선의 발생 원인은 무엇인지요?
 
▲ 현대의학에서 편평태선의 발병 원인은 명확히 밝혀져 있진 않다. 보통 유전, 피부손상, 감염, 스트레스 등의 원인으로 발병한다고 알려지고는 있다. 한의학에서는 이러한 것을 인체내부의 면역력이 약화된 것으로 판단한다. 따라서 치료도 면역을 높이고 내부 장기의 조화를 이루어나가는 것에 중점을 둔다.
 
편평태선의 주요 증상은 어떤지요?
 
▲ 피부에 발생하는 편평태선은 붉은색이나 상아색을 띠고 표면이 편평하고 매끄러운 형태를주로 보인다. 발진은 환상이나 선상 또는 불규칙적으로 배열돼 반점을 이루면서 덩어리 형태를 띠는 경우가 많은데 심한 가려움증이 같이 찾아오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주로 발생하는 부위는 손목 안쪽, 몸통, 허벅지 안쪽, 발목 부위나 손등, 성기에서도 나타난다.
구강 안에 발생하는 편평태선은 볼 안쪽, 입술 등에 은백색이나 환상, 선상으로 발생해 그물모양 또는 레이스 모양을 보이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특히 구강편평태선은 드물게 궤양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는데 악화되면 구강암으로 진행되기도 한다.
 
편평태선의 한의학적 치료의 핵심은 무엇인지요?
 
▲ 편평태선의 한의학적 치료의 핵심은 인체 내부의 면역력을 높이는 것과 함께 외부의 피부상태 개선을 위한 동시 치료다.
개개인의 체질에 맞는 한약치료를 통해 오장육부의 불균형을 바로 잡아주는 것과 함께 약침치료를 통해 세포 재생을 촉진하게 한다. 약침은 순수 한약재에서 추출하므로 내성이나 중독성이 없고 빠른 치료효과가 나타난다.
이와 함께 경락기능을 활성화시키는 침치료를 통해 피부재생을 빠르게 도와준다. 증상에 따라 한약재에서 추출한 한방 외용제를 사용한다.
 
편평태선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 편평태선은 발생 부위가 다양한 질환이다. 또한 다양한 연령층에서 발생한다. 앞에서 말했듯이 발생부위에 따라 극심한 가려움증과 통증을 동반하기도 한다. 치료를 제대로 하지 못하고 증상이 악화될 경우 암으로 진행되는 경우도 간혹 있기 때문에 초기치료가 중요하다.
편평태선 증상이 나타나면 가급적 빠른 시간에 전문 의료진을 찾아 상담과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박민호 기자 dducksoi@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박민호 기자
박민호기자의 다른 뉴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