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교정 시 주의사항 지켜야 재교정 없어

입력 : 2016-11-28 오후 5:10:38
취업, 결혼 등 미용적인 목적과 기능적인 목적으로 치아교정을 하는 사람들이 많다. 치아교정을 하는 사람이 많은 만큼 치아교정 시 주의해야 할 사항들도 참으로 많다.
 
교정 장치를 착용하게 되면 식사, 양치 생활에 있어 불편감이 있을 수 있으며, 소금을 탄 따듯한 물이나 가글로 입안을 헹구어 주면 완화될 수 있다.
 
특히, 교정 시 사탕, 껌 등과 같이 딱딱한 음식을 먹는 행위는 피해야 한다. 이는 교정 장치에 충격을 주기 때문에 철사나 밴드, 브라켓을 탈락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만약 브라켓으로 특정 부위에 통증이 있거나 교정 와이어 또는 장치를 묶은 철사가 비정상적으로 튀어나왔다면, 치과를 방문하여 조절을 하도록 해야 한다.
 
또 치아교정 장치 중 교정용 고무줄과 같이 스스로 챙겨야 하는 장치들이 있는데 이 부분도 치과에서 안내받은 대로 잘 시행하는 것이 성공적인 치료 결과를 얻는 길이다. 치아 교정은 치료 기간이 다른 치료에 비해 장기간인만큼 귀찮거나 잊게 되는 경우가 많다.
 
대전 이지킴 치과 병원 교정과 남지선 원장은 “치아교정 시 가장 주의해야 할 사항은 구강 관리인데, 교정 장치가 불편하다고 칫솔질을 게을리하면 치아와 잇몸이 더 나빠질 수 있어 올바른 칫솔질과 정기적인 스케일링으로 구강 관리를 꼼꼼히 해야 성공적인 치아교정 치료가 가능하다”며 “또 교정이 끝난 후 사후관리가 어떻게 이뤄지는지 체계적인 책임 진료 시스템을 꼼꼼하게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전했다.
 
치아교정 시 몇 가지 주의사항만 잘 지킨다면 보다 나은 치료 결과를 얻을 수 있으니 환하게 웃는 날을 기대하며 치료에 임하길 바란다.
 
 
박민호 기자 dducksoi@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박민호 기자
박민호기자의 다른 뉴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