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칼럼)발기부전 치료제가 효과 없다면

(의학전문기자단)이영진 대구코넬비뇨기과 대표원장

입력 : 2020-03-30 오후 5:38:03
"원장님, 발기부전 치료제를 복용해도 전혀 효과가 없어요. 다른 치료법은 없나요?"
 
경구용 발기부전 치료제를 복용할 경우 치료효과는 거의 80%에 이를 정도로 아주 높은 치료효과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나머지 20%의 환자들은 치료효과가 없는 불만을 표시하면서 다른 치료법을 문의를 하게 된다. 경구용 발기부전 치료제를 복용후 효과가 없다고 주사요법이나 발기보형물 시술로 바로 넘어가는 것을 원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하지만 이는 바람직하지 않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발기부전 치료제가 효과가 없는 경우는 남성의 발기부전의 정도가 심해서 효과가 없는 경우도 있지만 급한 성격의 남성들은 약 복용 후 최소 30분에서 길게는 한 시간이 경과해야 효과가 나타난다. 작용시간에 대한 이해 없이 약 복용후 바로 성관계에서 효과가 없다는 하는 경우도 많이 있다. 항상 복용후 작용시간을 지켰는지 먼저 점검해야한다. 
 
또 약 복용을 할 때 효과에 대한 불안이나 긴장상태가 되면 어떠한 종류의 발기부전 치료제도 제대로 된 효과를 발휘할 수가 없다. 절대 긴장상태나 불안상태에서 약을 복용하지 말아야 한다. 너무 긴장이나 불안상태가 심하면 파트너와 충분한 대화를 나누고 심적 이완이 된 후 약을 복용해야지 발기부전 치료제 본연의 효과를 발휘할 수가 있다.
 
다음으로 발기부전 치료제는 공복 시 복용이 가장 효과적이다. 지방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먹고 배가 부른 상태이거나 음주를 하면서 같이 발기부전 치료제를 복용하는 경우에는 발기부전치료제 자체의 효과를 거의 못 보게 되는 경우도 있다.
 
이처럼 발기부전 치료제의 복용지침을 확실히 따른 후에도 효과가 없는 경우에도 바로 2차 치료로 넘어가는 것이 아니라 최소 4회 정도까지는 재복용을 해서 효과여부를 판단해야 한다. 발기부전 치료효과가 지연돼 나타나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올바른 복용지침과 반복된 투여에도 효과가 없는 경우에는 비뇨기과 전문의에 의한 혈관계, 신경계, 내분비계, 정신과적인 정밀검사를 시행하게 된다. 검사에서 특별한 이상이 발견되지 않으면 중한 정도의 발기부전증으로서 주사요법이나 혈류개선치료 등의 병용요법을 시행하게 되며, 최종적으로 음경 발기보형물의 수술적 치료법을 선택하게 된다.
 
정밀검사에서 이상소견이 발견되면 교정 원인을 치료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이 시행되며 내분비요법, 혈관재건수술, 심리상담 등의 다양한 전문치료를 시행 받게 된다. 이러한 내용들을 주지하게 되면 치료효과를 보지 못했던 20%의 남성들도 많은 경우에서 발기보형물 수술이라는 최종적인 단계까지 넘어가지 않아도 복용이 대단히 편리한 경구용 발기부전 치료제만으로도 치료효과를 볼 수가 있을 것이다.
 
◇ 이영진 대구코넬비뇨기과 대표원장
 
- 부산대학교 의과대학 졸업
- 부산대학교 비뇨기과 전문의 취득
- 부산대학교 의과대학 의학박사
- 대한의사협회 선정 네이버 최고 상담 답변의
- 대구은행 선정 “베스트 of 베스트”비뇨기과
 
<저서>
- “음경확대를 하는 남자들”(2020년)
- “발기부전 최고의 탈출기” (2018년)
- "조루증 탈출 프로젝트” (2015년)
- “음경관상학” (2014년) 
- “최고의 남성이 되는 비법 공개” (2011년)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