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토마토 신상민 기자]
카카오(035720)가 자영업자·중소상공인의 광고 운영을 효율적으로 지원하는 서비스를 출시했습니다.
카카오는 11일 인공지능(AI) 기반 광고 운영 지원 서비스 '카카오모먼트 AI'를 정식 출시했다고 밝혔습니다. 모먼트 AI는 광고 데이터를 해석하고 운영 방향을 제안하는 기능을 제공해 모먼트 광고 플랫폼을 활용하고 싶으나 운영에 어려움을 겪는 자영업자와 중소상공인의 광고 집행 효율을 높이기 위한 서비스입니다.
광고주는 복잡한 설정과 분석 과정을 AI가 대신 수행해 캠페인 개선이 필요한 조치를 쉽게 확인하고 선택할 수 있습니다.
모먼트 AI는 광고주별 캠페인 데이터를 분석해 18점부터 100점까지 최적화 점수를 제공합니다. 점수는 최근 성과 변화, 경쟁 상황, 소재 피로도 등을 종합 산출해 점수 상승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실행 제안을 함께 제시합니다. 광고주는 제안된 조치를 북마크 하거나 설정 화면으로 바로 이동해 반영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예산, 클릭률(CTR), 전환율(CVR) 등 주요 지표를 기준으로 경쟁 광고주의 성과를 비교 가능합니다. 업종 내 평균 대비 현재 위치는 분위 단위로 제공돼 광고 경험이 적은 사업자도 성과 수준을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예산 배분과 소재 전략 설정에 참고할 수 있습니다.
모먼트 AI는 고객 행동 분석 기능도 제공합니다. 이용자가 광고 인지 후 방문, 고려, 전환에 이르는 과정을 4단계로 분석해 이탈 시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광고주는 각 단계별 연령대, 관심사, 선물하기·톡딜 이용 패턴 등 행동 데이터를 함께 확인이 가능합니다. 모든 퍼널 분석 데이터는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K-익명성 기준을 적용해 제공합니다.
카카오는 모먼트 AI를 광고 운영 전 과정에서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서비스로 확장할 계획입니다. 향후 목표 설정, 예산 배분, 타겟 정의, 소재 실험 등 전략 수립 기능을 추가하고, 소재 자동 생성과 시뮬레이터 기반 A/B 테스트 기능도 제공할 예정입니다.
카카오는 광고 리포트 분석부터 전략 수립과 집행에 이르는 전 과정을 AI가 단계적으로 지원하는 모델을 목표로 합니다.
카카오 관계자는 "광고를 직접 운영하는 사업자가 데이터를 해석하는 데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실행 가능한 개선 방안을 바로 확인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며 "앞으로 광고 운영 전 과정에서 AI가 의사결정을 지원할 수 있도록 기능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습니다.
카카오가 AI 기반 광고 운영 지원 서비스 ‘카카오모먼트 AI’를 정식 출시했다. (이미지=카카오)
신상민 기자 lmez0810@etomato.com